조회 수 335 추천 수 2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한샘.jpg



Q. 현재 업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한샘 리하우스 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사업자분들의 사업운영과 관련된 컨설팅을 통해 사업확장 및 매출 증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테크노인문학 진학 배경이 궁금합니다.


학부 시절부터 융합에 관심이 많아 3가지 다분야 전공을 수학하였고, 융복합 관련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였습니다.

MIT의 미디어랩, 스탠포드의 D-School과 같은 실무중심의 융복합 학문을 수학 할 수 있는 곳을 찾던 중,

때마침 새롭게 개설된 테크노인문학을 접하게 되어 지체없이 지원하였습니다.


당시 대기업보다는 다양한 실무를 배우고 싶어 스타트업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학부는 사회과학을 전공하였지만, 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P2P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에 입사하였고,

IT 기업에서 일하면서 현시대의 서비스는 공학적 지식과 인문학적 통찰력이 함께 필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공학대학원에 소속된,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시도하는 테크노인문학, 제가 꼭 가야만 할 곳이었습니다.




Smart Cities Infrastructure / Internet of Things

Source: ADTELL Integration


Q. 이직을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테크노인문학에서 수학하며 스마트시티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발견하였기 때문입니다.

1학년 때는 빅데이터, 알고리즘 등 공학 기반의 수업을 주로 들으며 기술의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2학년 때는 실제 그 기술을 우리 생활 주변에 가장 잘 적용할 수 있는 분야로 도시계획을 접하였고,

이후 논문 주제를 스마트시티로 결정하여 심도 있게 공부하면서 인테리어 분야의 미래를 보았습니다.

해서 시장을 주도하는 1등 기업에서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굳힌 후 이직을 결심하였습니다.



Q. 공부하신 내용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테크노인문학에서 수학한 내용 덕분에 한층 수월하게 입사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전혀 새로운 분야로 이직을 하는 것이었고, 나이도 적지 않다는 핸디캡이 있었지만,

제 경우 회사의 방향과 일맥상통하는 분야를 대학원에서 수학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한샘은 구글과 같은 거대 IT 회사들과 콜라보하여 스마트홈, IoT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중입니다.


유수의 기업들의 융복합적 인재에 대한 선호도는 점점 더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협소한 시각이 아닌, 다양한 관점을 융복합할 때야말로 문제의 핵심을 관통하는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기계가 할 수 없는 인문학적 통찰력을 공학적으로 실현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생각을 더욱 깊고 넓게 뿌리내리고, 뻗어나간 뿌리들이 서로 연결되어, 전혀 다른 방식의 싹을 틔워낼 수 있는 공부를 하는 곳,

미래가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테크노인문학과라고 생각합니다.



ìµê·¼ ë리 íìëë 4ì°¨ ì°ìíëªì ì¬ëê³¼ ì¬ë¬¼, ê³µê°ì ì´(è¶)ì°ê²°í´ ì°ì 구조ì ì¬í ì²´ê³ì íì ì ì¼ì¼í¤ë ê² ê³¨ìë¤.

Source: SAMSUNG Newsroom


Q. 향후 비전은 무엇인가요?


한국이 가진 스마트시티 경쟁력을 개도국을 비롯한 세계에 확산하는 것입니다.

세계 유수의 리서치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 발행하는 스마트시티 순위에 서울은 6위~8위로 세계 톱수준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별히 올해부터 5G 상용화, 규제장벽 철폐 및 법∙제도 기반 마련, 시범도시 본격화 등 그 속도는 더욱 더 빨라질 예정이며,

실제로 이미 말레이시아·필리핀 등은 한국을 롤모델 삼아 서울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이식받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판도를 뒤엎고 주도할 수 있는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정립하고 수출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나아가 우리와 가장 가깝지만 먼 북한과 통일되는 그 날, 북녘 땅에 완벽히 새롭고 매력적인 스마트시티를 구축해 보고 싶습니다.

테크노인문학이 제게 심어준 가슴 떨리는 비전, 담대한 씨앗을 싹틔울 그 날을 기대합니다.



  • ?
    주영아 2019.04.06 23:13
    대기업들이 원하는 새로운 인재상의 비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페북으로 퍼갈게요~

공지 공학과 인문학, 그리고 예술까지 - 융합에 대한 비전을 나누기 위한 게시판 입니다. 관리자
  1. 테크노인문학이 심어준 담대한 비전

    Q. 현재 업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한샘 리하우스 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사업자분들의 사업운영과 관련된 컨설팅을 통해 사업확장 및 매출 증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테크노인문학 진학 배경이 궁금합니다. 학부 시절부...
    Read More
  2. 삶의 전환점이 필요할 때 찾은 테크노인문학

    직장생활 25년, IT분야 기술 직종만 25년, 대기업에서 팀장을 맡은지도 8년차, 어느새 나이는 50대가 되어 있었다.  Bigdata, Cloud, Machine Learning, AI, 자율주행차 등등 신기술이 계속해서 밀려와도 전처럼 가슴뛰기는 커녕 모든 것이 다 시들하다. 매너...
    Read More
  3. 별을 사랑한 천체물리학도는 어쩌다 동화작가가 되었을까?

        별을 사랑한 천체물리학도는 어쩌다 동화작가가 되었을까?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테크노인문학전공 3기 박민호   농담이 아니라, 정말로 고등학생 때는 공부가 재미있었다. 성적이 잘 나온 것이 재미있던 것도 아니고, 미래를 위해 노력한 것도 아니...
    Read More
  4. 스티브 잡스, 그리고 테크노 인문학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기술은 테크놀로지와 인문학의 접점에 늘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술만으로 부족하고 인문학만으로도 미흡합니다. 기술 없는 인문학은 공허하고 인문학 없는 기술은 위태롭습니다. 21세기 글로벌 환경은 인재들에게 기...
    Read More
  5. 언제까지 문송할텐가

    2013년 <인문교육 Liberal Arts>에 실린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회사들 중 74퍼센트가 “오늘날 글로벌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한 최선의 준비방법은 인문학교육” 이라고 답했습니다. 또 미국의 채용 전문 사이트 링크드인이 2015년 발표한 연구 결...
    Read More
  6. 공학은 인문학을 필요로 한다.

    ㅁ 자동차 회사 닛산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해 라이스대학 출신 인류학 박사 멀리사 세프킨을 초빙,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맡겼습니다. 인류학자 모신 닛산…벌써 180만㎞ 달린 구글, 중국 주행 도시만 3곳 [출처: 중앙일보] 인류...
    Read More
  7. 테크노인문학과로 초대합니다

    2015년 겨울, 나는 고대 그리스 철학과 중국 사상에 목말라 있었습니다. 동시에 빅데이터니 자율주행차니 하는 현대 기술의 흐름에 대해 기본적인 사실이라도 알고 싶었지요. 어느 날, 내게 메일이 왔습니다.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에서 ‘테크노인문학 전공’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